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구직자분들이 내일배움카드 혜택을 중복으로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거라 생각하여 준비하였습니다.

실업급여 내일배움카드 중복적용 가능여부
실업급여 내일배움카드 중복적용 가능여부

실업급여 자격 조건

실업급여를 받는 조건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은 하기와 같습니다.

 

1. 퇴직 전 18개월 동안 피보험기간이 180일 이상인 경우

2. 권고사직 혹은 정리해고에 의해서 실직당한 자

3. 근로 의사를 가지고 구직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자

 

위의 조건에 모두 해당하는 실업자(구직자)는 실직 이전 근로보험에 가입되어 있던 기간에 비례하고 나이 조건에 따라 산정된 금액의 실업급여를 일정 기간에 나눠서 지원받게 됩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 조건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조건도 엄청 많지만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만 15세 이상의 실업자

2. 연매출이 1억 5천 미만인 사업기간 1년 이상의 사업자

3. 최근 3개월 월평균 소득이 300만원 미만인 특수형태 근로자

4. 대기업 근로자 중 45세 이상 또는 월 임금이 300만원 미만인 자

5. 비정규직 근로자

6. 대학 진학을 희망하지 않는 고등학교 3학년

7. 대학 졸업 예정자 3학년 혹은 4학년

8. 미혼모, 결혼이민자, 이주 청소년, 난민 등입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 조건을 충족하시는 분들은 국가에서 지정한 기관에서 필요한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비용인 30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은 재직자와 실업자 모두 가능합니다. 여기서 여러분이 궁금한 부분은 실업급여를 타면서 내일배움카드를 받아서 중복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입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필수 조건 중에는 수급 기간 동안 소득이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기 알바나 일용직을 해서 조금이라도 수입이 생기면 반드시 신고를 해야 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실업급여는 중복 적용이 가능합니다. 결론은 동시에 적용이 가능하다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실업급여의 조건 중 '구직활동을 해야 한다'라는 부분은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훈련에 참가한다면 '구직활동'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여 원하는 교육을 일정 기간 동안 이수를 하면 국가에서 '훈련 장려금'이 나오게 되는데 140시간 이상 교육을 수강하면 단위 별로 '훈련 장려금'이 나옵니다.

훈련 장려금
훈련 장려금

이 훈련 장려금은 식비, 교통비 명목으로 매달 지급되는 비용이며 실업급여를 수급 중이라면 이 비용을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교육 기간 중 실업급여 수급기간이 끝났다면 종료시점부터는 훈련 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지급하는 기관은 고용노동부로 훈련 장려금을 지급하는 기관 또한 고용노동부입니다. 

결론은 실업급여 내일배움카드 중복 인정은 가능하나, 훈련장려금은 받을 수 없다입니다.

실업급여 수급기간 동안에는 매달 자신의 구직활동에 대한 행위를 증명할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교육을 받았다면 이 활동이 구직활동으로 인정되므로 실업급여를 받고있는 분들은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필요로 하는 훈련을 받기를 권해드립니다.

 

내일배움카드의 유효기간은 5년입니다. 미리 발급해 두고 실직이 예상되는 분들은 빠르게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